새로운 100 년을 향해 "페어 플레이", "우정", "파이팅 스피릿 '을 소중히 하고,
스포츠의 힘으로 전세계 사람들을 행복 하게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새로운 100년을 맞이해 "Fair play, Friendship, Fighting Spirit"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스포츠의 힘이 세계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큰 스포츠 이벤트, 프로스포츠 등 보는 스포츠의 세계적인 인기와 러닝대회를 시작으로 참여하는 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 등 스포츠는 지금의 우리에게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초 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건강한 수명연장이 큰 과제입니다. 또한 운동기회의 감소, 생활습관의 변화에 의한 어린이들의 체력, 운동능력의 저하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스포츠가 단순히 오락을 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전파할 수 있게 사회적 과제의 해결에도 공헌할 수 있다면 정말 기쁜 일이 될 것 입니다. 미즈노의 장기경영방침으로 '신100년 브랜드의 창조'를 들 수 있습니다. 스포츠관련 업계의 글로벌 경쟁이 심해지고, 나라와 지역의 제품분야에 따라서는 눈앞의 실적달성도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그렇지만 글로벌사회의 트렌드를 보면 스포츠의 힘으로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 이라는 방향성은 옳으며, 앞으로도 보다 좋은 스포츠용품과 스포츠의 진흥을 통해 미즈노와 관련 있는 모든 분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나아갈 생각입니다. 오늘의 글로벌 사회에서는 기업이 행하는 비즈니스에 대해서 소비자, NGO, 시민사회 등에 의한 사회적 감시의 눈이 점점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스포츠와 비즈니스와의 관계가 밀접해지고 스포츠에 관련된 기업으로서도 지속가능성에 책임 있는 기업활동을 하며 다음세대에 지속 가능한 미래라는 바통을 넘겨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방침을 근거로, 미즈노는 2016년도에 미즈노 그룹의 사업활동이 사회에 끼칠 영향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중요과제를 선정했습니다.

첫 번째로 스포츠용품메이커로서 보다 중요한 책임은 제품에 대한 책임
안전, 안심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함과 더불어 오늘날에는 제품의 원재료 조달부터 제조, 판매,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의 밸류체인 전체를 통해 환경배려와 인권존중을 포함한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미즈노에서는 환경과 인권 노동 면을 포함한 CSR의 기준에 의해 신규 공급업자에 대한 사전평가, 및 관련업체 전체를 대상으로 한 감사, 지도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리스크가 높은 영역까지 순차적으로 공급업자에의 대응을 넓혀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스포츠의 진흥도 우리들에게 중요한 책임
스포츠에는 건강한 유지, 증진과 함께, 국가와 세대를 넘어선 커뮤니케이션이 있고, 사람들의 삶을 풍족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미즈노에서는 젊은 층의 체력, 운동능력향상과 연배가 있으신 분들의 건강수명의 연장에 연결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전국각지에 전개함과 더불어 자치단체와 지역과의 협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 민관협동프로젝트로서 베트남의 공립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헥사슬론 운동 프로그램을 도입촉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체력 및 판단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이라는 과제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헥사슬론 운동 미즈노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용구로 하는 운동* 종업원의 다양성추진에도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성관리직비율은 아직 적지만, 과거4년간의 신규사원의 여성비율은 평균 47%로 업계평균을 상회하고 있고, 육아휴직의 복직율도 95% 정착율은 100%입니다. 미즈노에서는 이미 상품의 구매결정에 큰 영향력을 갖는 여성의 시점을 사업에 넣기 위해 상품개발, 점포기획 등에 여성사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여성활약추진과 동시에 사업에 직결되는 시책으로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양성추진의 목표는 여성, 남성을 불문하고 전부 사원이 각자 가지고 있는 힘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 풍토를 만드는 것 입니다. 현재 그 목표를 향해서 다양한 시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여성관리직 비율 8%(미즈노주식회사) 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도 비즈니스에도 공통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룰을 지키는 것이 대전제입니다. 법령준수는 최저한의 룰이며, 글로벌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은 국제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는 각종 국제행동규범을 존중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저는 CSR보고서2017에서 말하고 있는 중요과제에 관하여 구체적인 활동을 그룹글로벌레벨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에 관해 국제 룰에 준하여 미즈노 그룹의 책임 있는 행동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미즈노 창업자인 미즈노 리하치는 이익의 이보다는 관리의 리라고 하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다이쇼시대의 스포츠 진흥을 목적으로 시작한 야구대회가 현재 춘하고교야구와 도시대항야구로 발전하였습니다. 스포츠의 진흥에 힘을 다하여, 그 결과로서 스포츠 관련 시장을 키우고 돌고 돌아 사업의 수익에 공헌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은 창업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바뀌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보다 좋은 스포츠용품과 스포츠의 진흥을 통해 사회에 공헌한다. 라고 하는 영업 이념에 의해 계승해가겠습니다. 경영이념을 축으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속가능성, CSR을 경영에 반영하여,미즈노의 관계자 모두와 함께 새로운 100년을 향해 도전을 해 나가겠습니다.

미즈노 주식회사
대표이사 미즈노 아키토